간기능 저하 - 간이 안좋을때 증상 알아보기
없어서는 안 될 우리 몸에서 가장 큰 신체 장기로 해독작용과 대사작용을 담당하는 간, 간기능 저하와 간이 안좋을때 증상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간은 침묵의 장기로 몸에 증상이 나타났을땐 손 쓸 수 없는 정도로 간 손상이 심하게 진행된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은 술, 유전, 질병으로 인해 약을 장복했을때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간에 무리가 갑니다. 평소 간기능 검사인 피검사를 주기적으로 하는 것도 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유전과 약은 방법이 없지만, 줄일 수 있는 술이나 지방간이 쌓이지 않게 식이요법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에 좋은 음식으로는 토마토 (라이코펜, 비타민이 풍부해 간세포를 재생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부추, 복숭아, 밀크씨슬, 바지락, 다슬기, 재첩, 양배추, 버섯, 마늘, 율무, 우엉, 결명자, 닭고기, 추어탕, 헛개나무, 청국장 등이 있습니다.
간에 안좋은 음식은 술, 설탕, 우유, 치츠 등 유제품, 설탕, 빵, 과자, 쿠키, 인스턴트 음식, 백색식품 등이 있습니다.
간기능 저하 - 간이 안좋을때 증상
1. 만성피로가 지속됩니다.
2. 피부나 눈 흰자가 노랗게 변하는 황달 증상이 나타납니다.
3. 뱃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안되며, 음식을 먹지 않아도 복부가 팽창되는 증상이 생깁니다.
4. 평소와 비슷하게 먹지만, 체중이 비정상적으로 많이 감소합니다.
5. 피부가 검게 변하거나 갑자기 피부 트러블이 많이 생깁니다.
6. 소변색이 갈색이나 샛노란색일 경우, 소변에 거품이 많이 생기는 것도 간이 안좋을때 증상 중 하나입니다.
7. 가슴 명치 통증이 생깁니다.
8. 코피, 잇몸출혈, 항문 출혈이 자주 나타납니다.
9. 얼굴과 피부에 붉은 반점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10. 빈혈 증상
11. 위내시경 결과가 정상인데, 속이 울렁거리고 메스꺼운 증상이 있을때
12. 남자의 경우 유방이 커지고, 여자는 생리불순이나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간기능 저하 - 간 검사 받아야 되는 경우
1. 당뇨병이 있을때
2. 이유없는 만성피로가 지속 될 때
3. 술 많이 마시는 경우
4. 지병으로 인해 평소 장복하는 약이 있는 사람
5. 위 내시경 결과는 정상인데, 속이 안좋은 사람
6. 가족력이 있을때
7. 몸무게가 많이 나가고, 기름진 음식이나 빵 종류 많이 먹는 경우